An die musik
Mahler Symphony No.1 'Titan'
adagietto
2005. 9. 3. 01:53
- 말러 교향곡 제1번 라장조
말러는 생애 아홉곡의 교향곡을 완성하였는데 제10번 교향곡은 미완성인 채로 끝났다.
이들 작품의 특징은 작품이 다 길고 악기편성에는 대편성이라는 것이며 작품이 긴 것은 말러가 존경하던 부르크너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대게 19세기의 음악이 길고 대편성을 취하고 있는데 이것은 표현의욕의 복잡화를 말해주고 있다. 작곡가의 내적 세계가 그만큼 굴절되어 간결한 표현으로는 뜻을 다할 수 없게 된 것이며 이것은 19세기적 자아의 팽창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말러 교향곡 제1번은 『거인』으로 불려지고 있는데 이것은 말러가 자신의 곡을 표제적으로 제시하고자 붙인 것이다. 당시 독일의 낭만파의 작가인 얀 파울의 『거인』이란 시(詩)를 생각하여 이러한 이름은 붙였는데 곡을 각 두 개 악장씩 나누어 제1부에 『젊은이, 미덕(美德), 결실(結實), 고뇌(苦惱) 등의 나날에서』, 제2부는 『인간적인 희극』이라는 제목을 통해 정서의 관념을 명백히 하려했다. 그래서 이 곡은 인생을 깨닫게 되는 20대의 서정성이 넘친 청년들의 일반적인 감정을 담고 있으며 또한 혈기가 가득한 마음으로 인생을 향해 돌진하는 모습을 표현해내고 있다.
작곡의 시기와 초연은 1888년 10월에 부다페스트 왕립 가극장의 지휘직을 얻어 있을 때 제1번 교향곡을 작곡했으며 자신의 지휘아래 1889년 11월20일에 부다페스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 의해 『교향시』라는 제목으로 초연되었다.
I. Satz : Langsam Schleppend
(유연하고 장중하게)
II. Satz : Kraftig bewegt, doch nicht zu schnell
(강력한 기복을 두지만, 너무 빠르지 않게)
III. Satz : Feierlich und gemessen, ohne zu schleppen
(장중하고 정확한 템포와 해이해지지 않도록)
IV. Satz : Sturmisch bewegt
(태풍과 같이 격렬히)
말러는 생애 아홉곡의 교향곡을 완성하였는데 제10번 교향곡은 미완성인 채로 끝났다.
이들 작품의 특징은 작품이 다 길고 악기편성에는 대편성이라는 것이며 작품이 긴 것은 말러가 존경하던 부르크너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대게 19세기의 음악이 길고 대편성을 취하고 있는데 이것은 표현의욕의 복잡화를 말해주고 있다. 작곡가의 내적 세계가 그만큼 굴절되어 간결한 표현으로는 뜻을 다할 수 없게 된 것이며 이것은 19세기적 자아의 팽창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말러 교향곡 제1번은 『거인』으로 불려지고 있는데 이것은 말러가 자신의 곡을 표제적으로 제시하고자 붙인 것이다. 당시 독일의 낭만파의 작가인 얀 파울의 『거인』이란 시(詩)를 생각하여 이러한 이름은 붙였는데 곡을 각 두 개 악장씩 나누어 제1부에 『젊은이, 미덕(美德), 결실(結實), 고뇌(苦惱) 등의 나날에서』, 제2부는 『인간적인 희극』이라는 제목을 통해 정서의 관념을 명백히 하려했다. 그래서 이 곡은 인생을 깨닫게 되는 20대의 서정성이 넘친 청년들의 일반적인 감정을 담고 있으며 또한 혈기가 가득한 마음으로 인생을 향해 돌진하는 모습을 표현해내고 있다.
작곡의 시기와 초연은 1888년 10월에 부다페스트 왕립 가극장의 지휘직을 얻어 있을 때 제1번 교향곡을 작곡했으며 자신의 지휘아래 1889년 11월20일에 부다페스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 의해 『교향시』라는 제목으로 초연되었다.
I. Satz : Langsam Schleppend
(유연하고 장중하게)
II. Satz : Kraftig bewegt, doch nicht zu schnell
(강력한 기복을 두지만, 너무 빠르지 않게)
III. Satz : Feierlich und gemessen, ohne zu schleppen
(장중하고 정확한 템포와 해이해지지 않도록)
IV. Satz : Sturmisch bewegt
(태풍과 같이 격렬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