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die musik

Gustav mahler Symphony No.5 4th mov

adagietto 2006. 3. 4. 07:43
구스타프 말러 교향곡 5번 4악장. adagietto(Sehr langsam: very slowly)
이 글을 포스팅하려고 여러번 시도 했으나, 본문에 적어야 할 말이 적당히 떠오르지 않아 실패하였었다. 내가 아는 교향곡의 모든 악장 중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느끼는 악장인데, 그것을 글자로 적는 것은 대단히 힘들다.
음악감상이라는 것이, 배경지식이나 철학 또는 기타 이론을 숙지하고 듣게 되면, 이른바 아는만큼 들린다는 말 처럼 듣는음악에 대해 더욱 진지하고 수준 높은 이해에 도움이 되지만 기본적으로 감상이라는 것은 감상자가 감상하고자 하는 의욕과 열정만 있으면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 교향곡 5번의 4악장은 감상하면 된다. 이해는 그 다음의 일이다.

press start button


보너스
Uri caine 라는 재즈 연주자의 말러 교향곡 5번의 4악장.
Uri caine 의 말러 연주는 대단히 특이하다. 특이하다고 해서 수준이 낮다는 말은 아니다. Uri caine 은 재즈 라는 장르가 가지는 독특한 연주 기법이나 악기 구성, 편곡등을 이용하여 연주한 것이라기 보다는, 말러가 작곡한 곡에 있는 숨은 의미와 주제를 동일하게 그대로 사용하여 "또다른 형태의 연주"를 보여주려는 경향이 느껴진다. 처음 들으면 누구의 표현대로 '대단히 심란한' 연주 같기도 하지만 나름대로 꽤 정형화된 구성이다. 뭐 말러의 곡들이 실제로 꽤 심란하기도 하니 틀린말은 아닌 듯 싶지만....
press start button
Uri Caine ensemble "Gustav Mahler In Toblach" Recorded live at the Gustav Mahler Festival, Toblach/Dobbiaco, Italy, July 19, 1998


스피커 볼륨을 높이기를 권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