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die musik
Elegy, elegíe
adagietto
2006. 6. 19. 01:35
Elegy was originally used for a type of poetic metre (Elegiac metre), but is also used for a poem of mourning, from the Greek elegos, a reflection on the death of someone or on a sorrow generally. In addition, an elegy (sometimes spelled elegíe) may be a type of musical work, usually in a sad and somber attitude.Wikipedia
엘레지Elegy는 본래에는 시적 운율의 한 종류에서 온 말이기도 하지만, 또한 그리스어의 elegos에 어원을 두는 누군가의 죽음으로 인한 슬픔 또는 보편적 비통함을 적은 '시'의 의미로도 가지고 있다. 더불어 음악작품에서 의미하는 엘레지(때때로 elegíe로 표기되는)는 보통 슬프고 침울한 마음을 나타낸 작품을 의미하기도 한다.
우리말로 흔히 슬픈 노래를 의미하는, 비창(悲愴)이라고 불리우는 이 표현은 일본식 조어법의 표현이고 우리말로는 비가(悲歌)로 표현하는 것이 맞는 표현이다. 엘레지의 여왕 이미자는 비가의 여왕이 되겠다.
Gabriel Fauré, Élégie pour violoncelle et orchestre, Op. 24
첼로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엘레지, 작품번호 24
Jacqueline Du pré, Gerald Moore
1879년에 작곡된, 첼로와 피아노 연주로 편곡된 이 곡은 시작의 슬픔과 비통함에서 클라이맥스의 강렬한 표현이 특징이다. 이 곡은 Fauré가 1883년에 사망한 Jules Loeb 에게 헌정하였으며 원래는 첼로 독주였으나 지휘자 Edouard Colonne의 요청으로 1880년에 포레 자신이 오케스트라 반주를 포함하여 편곡하기도 하였다.